▒ 동부고시학원 ▒
7급/9급
검찰/교정/보호
경찰
소방
공사/공단
 
7급/9급수험생 여러분의 합격을 기원합니다.

중앙위 ‘국가직에도 확대 및 점자문제지 제공’

페이지 정보

profile_image
작성자 관리자
댓글 0건 조회 870회 작성일 07-11-14 15:23

본문

내년 국가직 공채시험부터 시작장애인 수험생들에게 점자 및 확대 문제지가 제공되고, 시험시간도 다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.

 올해 중앙위는 7급 공채시험에서 ‘두 눈의 교정시력이 0.04이상 0.3미만인 시각장애인으로 통상적인 OMR 답안지로는 정상적인 답안 표기가 어려운 자’에 한해 확대답안지를 제공한 바 있다.

하지만 인권위나 장애인 단체에서는 확대 답안지만으로는 시각 장애인 편의 제공이 부족하다는 입장을 표명했고, ‘시각장애인 응시자에 대한 점자 및 확대 문제지 제공과 시험시간 연장’등을 꾸준히 요구했었다.

 이런 요구들이 2008년 중앙위 주관 공채시험부터 적극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.

 중앙위의 한 관계자는 “현재 장애인들을 위한 다양한 편의제공을 강구 중에 있으며, 그 일원의 하나로 08년 공채 시험부터 시각장애인들에게는 확대 및 점자문제지를 제공할 것”이라며 “아울러 관련단체와의 협의와 확대 및 점자문제지 시행사례, 문제의 형태, 문제 수, 응시자 수 등 각종 제반사항을 고려한 후 시험시간 연장도 결정하게 될 것.”이라고 언급했다.

중앙위는 11월 중으로 시각장애인 수험생들과 관련 단체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, 12월 중에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한다는 입장이다.

참고로 일반 공무원시험의 점자 및 확대 문제지는 지난 7월 서울시 지방직시험에 처음 도입됐었다. 서울시는 당시 시험시간을 일반인 기준으로 1.5배 또는 1.2배 연장한 바 있다.

 한편 이 관계자는 “장애인간의 경쟁 속에서 시각 장애인 수험생만 개선하는 것은 문제가 있어, 다른 장애인 수험생을 위한 대책도 마련 중에 있다.”라고 덧붙였다.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